본문 바로가기

구입후기

종로에서 24k 순금 반지 구입한 후기&팁

 

이 글은 어떠한 이익도 취하지 않았으며, 작성자의 경험을 토대로 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안녕하십니까, 나태한양프로입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한 지 얼마나 됐다고 벌써부터 닉값을 하기 시작했습니다.ㅋㅋ 쉬는날에 집에 있으면 뭐가 그리 재미있는게 많은지 원...ㅎ

 

 

 

 

 

오늘 적을 포스팅은 제목 그대로

 

 

 

<제 반지 아니에요ㅠ 제꺼는 사이즈 주문에 들어가 있습니다.>

 

 

 

 

금과 예물로 유명한 종로에서 24k 순금반지를 구입한 후기입니다.

 

구입한 일자는 따끈따끈한 2017.01.22 저의 생일이구요! ㅎㅎ

 

이 글을 통해 저처럼 아무것도 모른채 단지 싸다는 소문을 듣고 종로로 가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종로에서 24k 순금 반지 구입한 후기

 

 

위에서 말씀 드렸지만 저는 순수하게 제 돈으로 어머니의 선물과 제가 낄 반지를 구입하였습니다.

 

글의 진행방식은 제가 금반지 구입을 목적으로 하면서 궁금해 했던 점들을 기반으로 작성하겠습니다!

 

하지만!! Q&A에 앞서 금반지의 가격이 정해지는 방식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반지의 가격이 측정되는 방식은

 

그날의 1돈 당 금 시세 + 공임비(세공비) = 금반지 가격 입니다.

 

예를들어, 그날의 금값이 1돈에 18만원인데 내가 원하는 디자인을 한 반지의 세공비가 10만원이라고 한다.

 

 

 

(180,000 x 3) + 100,000 = 640,000

 

이 반지의 가격은 64만원인겁니다.

 

 

 

물론 여기에 큐빅이 박히고 하면 가격은 좀 더 오릅니다. 그리고 대체로 큐빅값은 세공비에 포함되어 불려지는거 같고요.

 

 

종로에서 반지를 파시는 분들은 모두가 순금반지 장사로는 남는게 없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인터넷에 순금시세가 다 드러나 있기 때문에 이윤을 남길수 있는 부분이 세공비 밖에 없다고 하더라고요.

 

이 점에 대해서는 여러분이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이 계산 공식을 여러분이 아신다면 대충 공임비가 얼마인지 아실 수 있을테니 바가지를 피하실 수는 있을겁니다.

금 시세가 18만원인데 순금 3돈 반지를 100만원 달라하는건 말도 안돼는 공임비겠죠?

 

 

자 여기까지 읽으셔서 금반지의 가격이 측정 되는걸 아셨다면 제가 구입하기 전에 궁금했던 사항들을

Q&A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정말 종로가 금값이 더 저렴한가??

 

 

 

이 점에 대해서는 Case by Case 인거 같습니다.

운이 좋거나 어쩌다보면 동네 금은방의 금 시세가 종로보다 더 저렴한 곳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일단, 저희 동네의 금은방 한곳이랑 종로의 금시세(순수 금값만, 공임비X)보다 3~4만원 정도

더 비쌌습니다.

 

 

 

 

 

 

대체로 인터넷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금시세와 종로의 금시세가 가장 유사합니다. (인터넷과 정확히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종로의 금도매상 같은 경우는 어디를 가도 순금 자체의 시세값은 동일합니다.

 

 

 

 

 

두번째, 종로의 어디로 가야 금도매상이 있나요?

 

 

 

 

제가 가본 곳은 종로3가역 10번출구 주변입니다. 여기만 나와도 바로 주변에 금도매상이 쭉 깔렸습니다.

대체로 다 호객행위를 많이 하므로 마음 단단히 드시고 구경하세요.

 

 

 

 

 

세번째, 종로에서 디자인이 이쁜 가게라던가 추천하실 가게가 있나??

 

 

 

 

 

 

 

저는 영리적인 목적으로 올리는게 아니므로 제가 구매한 가게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제가 여러 가게를 둘러본 결과 대체로 디자인은 거어어어어의 다 겹칩니다. 여기서 파는 이쁜 디자인은 다른 가게에서도 판다는거죠.

단지 간혹가다가 그 가게에만 있는 디자인의 반지가 있기도 하고 똑같은 반지임에도 가게마다 공임비의 차이가 있습니다.

좀 더 저렴한 공임비의 가게를 찾고 싶다면 발품을 팔아야죠.

 

 

 

 

 

 

네번째, 반지를 구매할 때 현금으로 계산하면 더 저렴한가요?

 

일단 여기 종로 금도매상가들은 다 현금이 기본입니다. 카드로 하면 돈을 더 받을 거에요.

아! 그리고 간혹가다가 사이즈 떄문에 주문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계약금만 걸고 완납은 찾아가실 떄 해도 됩니다.

저는 바보같이 은행 수수료 내가면서 돈을 찾았는데, 계약금만 조금 걸어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아까운 수수료 900원 ㅠㅠ

 

 

 

 

아, 마지막으로 공임비 계산하기 좋은 사이트 소개해드릴게요.

 

 

 

주모아(http://jumoa.modoo.at/)

이곳에 들어가시면 원가계산기라고 있습니다.

 

살때 시세는 제가 종로에서 구매할 때의 가게 금시세랑 2000원정도 차이나더라고요.

 

 

사용법은 원가계산기를 누른 후

 

1. 내가 살 때 Click

2. 현금에는 가게에서 부른 금값

3. 중량에는 사시는 돈 수

4. 순도 고르시고

5. 큐빅 갯수는 솔직히 측정하기 힘들어보입니다;;

6. 계산하기 Click

 

 

이렇게 하면 공임비가 얼마인지 나옵니다.

 

물론 이 계산기에 나와있는 금시세와 가게에서 부르는 그 날 금시세의 차이는 염두해 두셔야합니다!!!

 

 

이게 아니더라도 그냥 맨 위에 제가 써놓은 공식으로 계산하시면 공임비는 알 수 있어요. (가게 주인분께 공임비 여쭈어봐도 가르쳐줍니다.)

 

 

 

 

여기까지 종로에서 순금반지를 구입하며 제가 겪었던 애로사항을 적어봤습니다.

아마 이정도만 알고 가면 반지를 구입하는데에 큰 지장은 없을거라고 생각드는데요!

혹시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른 시간에 답해드리겠습니다.ㅎ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감사!!

 

금 사시고 2017년에는 다들 부자 됩시다!

 

 

 

 

 

 

 

 

출처와 댓글만 남겨주시면 비영리적인 목적으로 스크랩해가셔도 괜찮습니다.ㅎ

댓글과 공감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